본문 바로가기

카피킬러 HR 이야기

능력 중심의 공정한 채용, 카피킬러HR 활용법

2019년 채용시장의 키워드는 공정함과 능력 중심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지난 채용시장 키워드는 스펙이었습니다. 갈수록 더 많은 지원자가 기업으로 몰리게 되고 기업들은 최고의 인재를 가리기 위해 보다 더 좋고 많은 스펙을 가진 인재를 선정하게 되었죠.

문제는 좋고 많은 스펙을 가진 인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냐, 그건 아니었습니다. 어렵게 선발한 인재에 대한 현업의 만족도는 오히려 낮아지기만 했는데요. 

경총의 조사에 따르면 대졸 신입사원의 업무수행에 대한 만족도는 스펙 중심 채용이 시작된 2010년 조사 이후 2017년까지 계속해서 하향하는 추세였습니다. 지원자의 스펙은 점점 높아졌으나 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요즈음 기업의 채용담당자들은 채용과정에 있어 공정한 평가 방법과 능력 중심 인재 선정 방법에 대해 입을 모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인사혁신처는 12월 2019 공정채용 가이드북을 발표했는데요. 공공기관은 어떻게 공정한 능력 중심의 채용을 진행하는지 확인하고 이 과정에 카피킬러HR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공정한 평가의 시작은 블라인드채용으로

 

취업준비생의 66.8% 인사담당자의 69.7%가 "블라인드채용이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공정한 평가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밝혔습니다. ('17.7 잡코리아)

입사지원서에 사진, 주소, 학력, 어학성적 등을 제거하고 직무 관련 지식과 경험 등으로 평가한 결과, 합격자의 배경이 다양해지고 신입 사원의 업무 적응 기간이 빨라졌으며 이직률 또한 감소했다고 합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2019공정채용가이드북, 12p)

19년 7월부터 시작된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으로 블라인드 채용은 이제 필수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듯 보이는데요. 지원자와 채용담당자 협업 모두가 블라인드 채용 결과에 대해 만족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9 공정채용 가이드북은 채용 단계별로 공정성을 더하고 편견과 부정이 개입될 수 있는 여지를 없애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사혁신처, 2019공정채용가이드북, 11p

 

특히, 서류 전형에서 편견 요소를 배제하고 면접시험에서 지원자의 배경 정보를 면접 평가자에게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편견 요소에 노출될 가능성을 제거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자기소개서상에 노출될 수 있는 인적사항을 채용담당자가 하나하나 찾아내기는 어렵다는 점일 겁니다. 실제로 면접 단계에서 자기소개서 안의 편견요소를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곤 했습니다.

 

[관련기사]'어린 시절 어머니 일하는 병원에서'…2년차 '블라인드 채용' 속출하는 '꼼수'

 

카피킬러HR은 자기소개서 상의 간접적으로 노출되어있는 편견요소를 블라인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키워드 검색을 넘어서 의미상으로 동일한 표현도 블라인드 처리하기 때문에 꼼수로 작성한 인적사항 모두를 검출합니다. 블라인드 처리된 자기소개서는 인쇄하여 손쉽게 면접관 배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기업의 요구사항에 따라 필요한 블라인드 요소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는 채용담당자분들이 특히 만족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자기소개서도 동일한 평가기준을 적용하세요.

 

2019 공정채용 가이드북은 공무원 채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평가에 대한 공정성 확보는 상세하게 다루지 못했는데요.

스펙이 아닌 능력 중심 인재 선정이 진행되며 서류전형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자기소개서입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하나의 기준으로 평가하기는 매우 어렵죠. 내부적으로 평가 기준을 마련해서 진행하더라도 평가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를 채용을 진행하면서 많이 경험하셨을 텐데요.

카피킬러HR로 자기소개서 평가에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 기본검사 : 타 기업명 오기재, 자사명 오류, 비속어, 맞춤법, 반복단어/문장 사용등 명백한 감점요인이 포함되어있는지 여부를 검사합니다.
  • 표절검사 : 카피킬러가 보유한 60억건 이상의 문서, 기업의 과거 자기소개서, 지원자 상호간 표절여부를 검사합니다.

 

기본검사는 결함 여부를 검사하는데요. 사람이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카피킬러HR이 빠르고 정확하게 검토하여 결함 여부를 찾아냅니다.

표절 검사는 국내 표절 검사 1위 서비스 카피킬러만의 독보적인 기술입니다. 카피킬러HR 활용 기업에서는 표절률 90%가 넘는 자기소개서도 빈번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직무적합도 평가 : NCS 직무기술서를 기반으로 스펙보다 직무에 적한한 인재를 평가합니다.
  • AI평가 : 기업의 우수재직자 자기소개서를 심층학습한 AI가 현업 전문가보다 정확하게 인재를 평가합니다. 

 

심층검사는 기업의 직무기술서, 우수재직자의 자기소개서를 기준으로 일괄된 서류평가를 진행합니다.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편향이나 편견요소가 개입되지도 않죠.

카피킬러HR을 활용하는 기업은 서류평가 단계에서 사람을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서류전형 이후 더 중요한 인·적성/필기/면접 등 능력 중심 인재를 뽑기 위한 더 많은 전형에 채용담당자분들이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블라인드채용 면접, 지원자에 대한 빠른 이해가 관건입니다.

인사혁신처, 2019공정채용가이드북, 127p

 

좋은 면접이 있으려면 지원자에 대한 빠른 이해가 관건인데요. 위 면접위원이 지원자의 정보에 대해 요구하는 것도 좋은 면접을 진행하여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목적도 있을 겁니다.

2019 공정채용 가이드북은 면접관 사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하도록 하며 아래와 같은 예를 들고 있습니다.

 

인사혁신처, 2019공정채용가이드북, 54p

 

하지만 제공되는 지원자 정보가 예전보다 줄어든 만큼 채용담당자도 면접관이 빠르고 정확하게 지원자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카피킬러HR은 이를 위해 자기소개서 핵심문구와 자동요약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무적합도 평가에서 직무에 대해 지원자가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문장을 추출하고 AI 평가에서 자기소개서상 핵심문구를 추출하고 요약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면접관은 더 빠르게 지원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월하게 심층 질문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인사혁신처, 2019공정채용가이드북, 127p

 

대전지방국세청 채용담당자의 블라인드 채용 후기는 최근 공정한 채용, 능력 중신 인재선발이 어떤 이유로 주목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이야기해주고 있는 듯합니다. 

카피킬러HR도 공정한 채용과 채용담당자 여러분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