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킬러HR 프리즘 이야기

자기소개서는 서류 평가에서 끝? 면접 준비하셔야죠! 면접 질문 생성 기능 출시

국내 대기업부터 중견기업, 공공기관까지 사용하는 AI채용 솔루션 카피킬러HR 프리즘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카피킬러HR 프리즘은 국내 유일의 AI채용 서류평가 솔루션입니다.

기존 카피킬러HR 프리즘은 자기소개서 검토 시간을 줄여주고 사람이 보지 못하는 오류를 검출하는 등 주로 서류 전형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면접 전형에서는 면접관이 중점적으로 봐야할 구절을 하이라이팅 처리하여 빠른 시간 내 자기소개서 내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카피킬러HR 프리즘이 면접 전형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면접 질문 생성이 어떤 기능인지 생소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을 위해 기능 소개와 함께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활용법도 함께 안내드리겠습니다.

 

 


▲ 면접 질문 생성 기능

카피킬러HR 프리즘의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내용을 기반으로 AI가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질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기존의 면접 방식은 지원자가 면접장에 들어왔을 때 자기소개를 요청하고 그 시간 내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눈에 띄는 내용과 관련된 질문만을 했습니다. 이렇게 진행되는 면접은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해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표준화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지원자 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는 있지만 정해진 내용만을 질문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정확한 의견, 능력을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죠. 직무별, 경험별 특성을 고려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고요.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은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적절한 질의를 가능하게 합니다. 표준화되지 않은, 지원자별 맞춤형 질문으로 지원자의 경험, 역량에 따른 심층적이고 주관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직무별 공통 질문을 통한 표준화된 질의응답도 진행하고, 개인 경험에 의거한 질의응답까지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카피킬러HR 프리즘 면접 질문 생성 결과

카피킬러HR 프리즘에 자기소개서를 넣어 생성된 면접질문 결과입니다.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과 해당 자기소개서의 어떤 부분에서 질문이 생성됐는지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죠. 실제 면접에서는 생성된 질문 중 원하는 항목을 골라 지원자에게 질의를 시작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꼬리 질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험 항목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작성된 경험을 기반으로 생성된 질문입니다. 

  • 고객 맞춤형 서비스 상품을 기획할 때 어떤 전력을 사용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 문제점을 분석한 뒤 상황을 개선하려는 지원자의 변화지향적인 성향, 상품 분석력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생성된 질문은 면접 가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해당 경험에서 어떤 내용으로 질의하면 좋은지 확인할실 수 있습니다.

 

카피킬러HR 프리즘 면접 질문 생성 결과

 


▲ 면접 질문 생성 기능 활용법

수시채용 중인 기업이라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수시채용을 진행할 때 인사담당자가 1차 서류를 확인하고 실무자에게 전달합니다. 수시채용은 실무에 바로 투입될 인원을 뽑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무자가 직접 확인하고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실무자는 면접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면접에 익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면접에 참여하는 것조차 부담스러워하고 힘들어할 수 있죠. 

그런 실무자를 위해서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생성한 질문을 지원자에게 질의하고 지원자의 대답에 따른 꼬리 질문으로 자연스러운 면접이 가능해지죠.

 

공개채용 중인 기업이라면

몇 만 건의 서류 검토를 끝내면 남는 것은 몇 천, 면 백 명의 면접 전형입니다. 하루 종일 몇 십, 몇 백 명의 면접을 진행하다 보면 동일한 질문만 계속하게 되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읽고 맞춤형 질문을 하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이때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을 사용하면 효율적인 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이 사전에 자기소개서를 읽지 않았더라도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생성된 맞춤형 질문을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지원자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적합한, 직무에 적절한 인재 채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AI채용 서류평가 서비스 카피킬러HR 프리즘에 대해, 혹은 면접 질문 생성 기능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PRISM - 제품문의

입사지원자의 '자소서 베끼기' 10초면 확인? AI 채용 시대, 카피킬러 HR 프리즘으로 우리기업 인재상에 맞는 최적의 지원자를 찾아보세요

service.prism.work